다새쓰 방정환

[제5회 다새쓰 방정환문학 공모전 수상작] 나를 찾아 줘

소파 in 서재 2023. 5. 4. 19:27

제5회 다.새.쓰.방정환 문학 공모전 우수작
나를 찾아 줘

ㅣ김탄리
그림ㅣ홍그림
출판사ㅣ밝은미래 2023년 5월 5일

 

120쪽 | 180*230*20mm

 

 

 

 

 

 

 

제5회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 우수상
특별한 동생을 향한 오빠의 용기!
스릴 만점과 짜릿한 추리 그리고 대반전!
-소파 방정환의 탐정 소설 『동생을 찾으러』의 현대적 해석-

방정환의 작품을 다시 새롭게 써서 현대 어린이들에게 전하고 있는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이 벌써 5회를 맞이하였다. 제5회 공모전에서는 소파 방정환이 쓴 아동 탐정 소설의 고전 『동생을 찾으러』를 모티프로 한 『나를 찾아 줘!』가 우수상으로 선정되었다.

『나를 찾아 줘!』에 대해 심사 위원들은 ‘안전의 늪에 빠져 모험 정신을 점차 잃어 가는 것이 현재 저학년 동화가 처한 딜레마인데 『나를 찾아 줘!』가 이 문제를 유쾌하게 넘어섰고, 이는 답답한 현실 앞에서 낙천성을 잃지 않았던 방정환의 이야기 정신을 잇는 것’이라며 작품의 의의를 평가하였다. 또한 ‘왜 이런 아이디어가 없었을까 무릎을 탁 치게 하는 발상의 전환을 보여 주었다.’며 작품의 신선한 접근을 상찬하였다. 70명의 어린이 심사위원들도 반전의 신선함과 함께 행복하고 감동적이었다며, 차세대 방정환 문학을 환영하였다.

이 책에서는 특히 모티프로 삼은 『동생을 찾으러』에 나오는 ‘납치’라는 껄끄러울 수 있는 소재가 등장하지만 김탄리 작가는 특별한 동생 하나와 오빠 지훈이의 관계로 등으로 현명하게 풀어냈다. 범인은 누구일지 생각하는 추리 성격도 가미되어 있어 끝까지 긴장을 갖고 보게 한다. 특히 홍그림 작가의 그림이 이야기 분위기를 때로는 유쾌하게 때로는 긴장감 있게 잘 이끌고 있다. 동생을 찾으려고 내는 오빠의 용기와 희생, 사랑스런 동생 하나의 사연이 행복하면서도 감동을 전한다

 

목차

오빠는 나를 싫어해 … 12
내가 둘이 되었어요 … 23
오늘은 행복한 날 … 37
하나가 사라졌다! … 46
친절한 공원 아저씨 … 56
수상한 빵집 아저씨 … 67
관장님의 비밀 …77
다시 떠오른 기억 … 90
찾았다, 내가 좋아하는
단 하나 … 98
에필로그 … 110
2023 어린이 다새쓰 활동 … 115

 

상세 이미지

글 : 김탄리

 

김탄리 - 예스24 작가파일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들 중에 이유 없이 생겨난 것은 그 무엇도 없습니다. 그래서 길가에 뒹구는 돌멩이마저 그 자리에 있음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행복이란 아주 작고 사소한

www.yes24.com

그림 : 홍그림

 

홍그림 - 예스24 작가파일

 

www.yes24.com